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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pec UP - Backend/Java, JDK, Servlet

Java 기본 문법 구조

by TIS_Ha 2021. 10. 27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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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ch04;   // 패키지

public class Grammer {   //클래스

    public String name = "JSPStudy";   //멤버변수

    public void jspStudy(intYear){  //메소드 (intYear은 매개변수)

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변수 name은 " +name+ "입니다.");

    }

   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  //메인 메소드

        int year = 2013;       //지역변수

        Grammer g = new Grammer();    //객체선언,생성

        g.jspStudy(year);      //메소드 호출

    }

}

 

패키지 : 자바 클래스를 하나의 패키지로 묶을 경우 다른 클래스에 있는 메소드를 서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. 비슷한 역할을 하는 자바파일을 패키지로 묶습니다.

 

클래스 : 클래스는 자바프로그램의 기본 단위가 됩니다. 클래스는 하나의 자바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 

 

멤버변수 : 클래스에 속하는 변수 입니다. 클래스에서 선언하였기 때문에 클래스에 속한 모든 메소드에서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합니다.

 

메소드 : 메소드는 클래스에 속합니다. 클래스를 정의하는 괄호 안에 메소드를 정의하며 프로그램이 처리할 코드를 기술합니다.

 

메인메소드 : 프로그램을 실행할때 진입점이 됩니다. JVM(자바가상머신)은 메인 메소드안에 적힌 모든 코드를 가장 먼저 실행시킵니다.

 

지역변수 : 맴버변수와 달리 선언한 메소드 내부에서만 유효한 변수입니다. 매개변수도 지역변수에 속합니다.

 

객체선언, 생성 : 객체는 '클래스명 객체이름 = new 클래스명();'의 형식으로 선언합니다.

 

메소드 호출 : 해당 클래스에서 선언한 메소드를 호출합니다. 메소드가 호출되면 JVM이 호출된 메소드에 기술한 코드를 실행시킵니다.

   


1) 변수

String name;  //변수 선언

name="JSP Study";  // 변수에 값 할당

System.out.println(name);  //참조, 값이 할당된 변수를 가리켜 사용

 

2) 배열

char a[], b = new char[5];  //a[]은 배열이 되고 b는 char 타입 일반 변수가 된다.

char[] a, b = new char[5];  //a, b 모두 배열로 선언됨.

char a[] = {'가','나','다','라'};  //a를 배열로 선언과 동시에 값을 할당함.


1) 산술연산자

+ a+b a와 b를 더합니다.
- a-b a에서 b를 뺍니다.
* a*b a와 b를 곱합니다.
/ a/b a를 b로 나눕니다.
% a%b a를 b로 나누었을때 나머지를 구합니다.

 

2) 증감연산자

++ ++a
a++
a를 1 증가시킨 후 참조합니다.
a를 먼저 참조한 후 1 증가시킵니다.
-- --a
a--
a를 1 감소시킨 후 참조합니다.
a를 먼저 참조한 후 1 감소시킵니다.

 

3) 비교연산자

< a<b a가 b보다 작을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. (<= : 작거나 같을경우)
> a>b a가 b보다 클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. (>= : 크거나 같을경우)
!= a!=b a와 b가 같지 않을때 true를 반환합니다.
== a==b a와 b가 같을 때 true를 반환합니다.

 

4) 대입연산자

= a=b b의 값을 a에 대입합니다.
+= a+=b b의 값을 a에 더하고 대입합니다.
-= a-=b b의 값을 a에 빼고 대입합니다.
*= a*=b b의 값을 a에 곱하고 대입합니다.
/= a/=b b의 값을 a에 나누고 대입합니다.
%= a%=b a를 b의 값으로 나눈 나머지를 대입합니다.

 

5) 논리연산자

&& a&&b a와 b가 모두 true일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.
& a&b a와 b가 모두 true일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.
|| a||b a 또는 b가 true일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.
| a|b a 또는 b가 true일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.
! a!b a와 반대의 값을 반환합니다.

제어문 - 조건문 / 반복문

1-1) if문

if(조건) { 조건이 true 일 때 실행할 코드 }

 

1-2) if-else문

if(조건) { 조건이 true일 때 실행할 코드 } else { 조건이 false일때 실행할 코드 }

 

1-3) else if문

if(조건) { 조건이 true일때 실행할 코드 } else if(조건 2) {조건2가 true일때 실행할 코드}

 

1-4 switch 문

switch(전달인자) {

case 조건1: 조건 1에 해당될때 실행할 코드 

break;

default : 모든 조건에 해당되지않을때 실행될 코드

break;

} //switch-case end

 

2-1) for문

for (int i=0; i<반복횟수; i++) { 반복할 코드 }

 

2-2) while문 ( * 무한루프주의 )

while(조건) {반복할 코드}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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